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 1단계

프로그래머스 - 평행 - C++

게임만드는학생 2023. 9. 12. 13:3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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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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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dots) {
    int answer = 0;
    
    float a, b;

    a = (float)(dots[1][1] - dots[0][1]) / (dots[1][0] - dots[0][0]);
    b = (float)(dots[3][1] - dots[2][1]) / (dots[3][0] - dots[2][0]);
    if (a == b)return 1;

    a= (float)(dots[2][1] - dots[1][1]) / (dots[2][0] - dots[1][0]);
    b= (float)(dots[3][1] - dots[0][1]) / (dots[3][0] - dots[0][0]);
    if (a == b)return 1;

    a= (float)(dots[2][1] - dots[0][1]) / (dots[2][0] - dots[0][0]);
    b= (float)(dots[3][1] - dots[1][1]) / (dots[3][0] - dots[1][0]);
    if (a == b)return 1;
    
    return 0;
}

 

설명

이 문제는 4개의 점을 2개씩 짝지어서 2개의 직선을 만들고 그것이 평행한가 아닌가를 비교하여

하나의 경우라도 평행이 가능하면 1을 반환, 1개도 없다면 0을 반환한다. 

기울기 = (y1 - y0) / (x1 - x0) 이다.

 

간단하게 케이스가 3개이니 하드코딩을 하였다. 

4개 중 처음 2개를 골랐을 때

 

케이스 1:

직선 1 = (0번점,1번점)

직선 2 = (2번점, 3번점)

 

케이스 2:

직선 1 = (0번점, 2번점)

직선 2 = (1번점, 3번점)

 

케이스 3:

직선1 = (0번점, 3번점)

직선2 = (1번점, 2번점)

 

이것에 맞춰 각각 기울기를 구하고 

두 직선의 기울기가 일치하는지를 판단하면 된다.

 

참고

주의할 사항은 문제를 대충보고 읽어서 6개의 직선을 모두 구한다음 같은 것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틀렸었다. 

즉, 4개 중 서로 다른 점 2개를 고르는 경우 총 6개의 기울기를 모두 구해서 같은게 있는지 판단했던 것이다. 

이러면 여러 케이스의 답이 섞이기 때문에 오답을 냈던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