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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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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answer = 1e9;
int dx[4] = { 0,1,0,-1 };
int dy[4] = { -1,0,1,0 };
bool Validation(int x, int y)
{
if (x >= 0 && x <= 50*2 && y >= 0 && y <= 50*2)
return true;
else
return false;
}
void dfs(vector<vector<int>>& board, int curX, int curY, int cnt)
{
if (board[curX][curY] == 5)
{
if (cnt < answer)
answer = cnt;
return;
}
board[curX][curY] = 2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int nx = curX + dx[i];
int ny = curY + dy[i];
// 유효한 좌표이며 굵은 선이면
if (Validation(nx, ny) &&
(board[nx][ny] == 1 || board[nx][ny] == 5))
{
dfs(board, nx, ny, cnt + 1);
}
}
board[curX][curY] = 1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rectangle, int characterX, int characterY, int itemX, int itemY) {
vector<vector<int>> board(101, vector<int>(101,0));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의 선을 1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; i <= item[2]*2; i++)
{
board[i][item[1]*2] = 1;
board[i][item[3]*2] = 1;
}
for (int i = item[1]*2; i <= item[3]*2; i++)
{
board[item[0]*2][i] = 1;
board[item[2]*2][i] = 1;
}
}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 안쪽을 2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 + 1; i < item[2]*2; i++)
for (int j = item[1]*2 + 1; j < item[3]*2; j++)
board[i][j] = 2;
}
// 아이템 위치 표시
board[itemX*2][itemY*2] = 5;
dfs(board, characterX*2, characterY*2, 0);
return answer/2;
}
사각형의 좌표가 주어지면 그 사각형들의 바깥쪽 테두리를 이용해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경로를 구하는 문제이다.
경로를 구할 때 dfs를 이용해왔기에 dfs를 사용하기로 정했다.
우선 가장 바깥쪽테두리만 표시하기 위해서
주어진 사각형 좌표를 기준으로 선을 1로 다 표시하고, 그 후, 각 사각형의 안쪽을 2로 표시했다.
vector<vector<int>> board(101, vector<int>(101,0));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의 선을 1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; i <= item[2]*2; i++)
{
board[i][item[1]*2] = 1;
board[i][item[3]*2] = 1;
}
for (int i = item[1]*2; i <= item[3]*2; i++)
{
board[item[0]*2][i] = 1;
board[item[2]*2][i] = 1;
}
}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 안쪽을 2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 + 1; i < item[2]*2; i++)
for (int j = item[1]*2 + 1; j < item[3]*2; j++)
board[i][j] = 2;
}
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안쪽의 선들은 2로 덮어씌어진다.
그런데 보드의 크기가 101x101 인 이유는 가운데가 빈 경로 ㄷ 자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함이다.
그 후, 목적지를 5로 표시하고 dfs를 시작한다.
void dfs(vector<vector<int>>& board, int curX, int curY, int cnt)
{
if (board[curX][curY] == 5)
{
if (cnt < answer)
answer = cnt;
return;
}
board[curX][curY] = 2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{
int nx = curX + dx[i];
int ny = curY + dy[i];
// 유효한 좌표이며 굵은 선이면
if (Validation(nx, ny) &&
(board[nx][ny] == 1 || board[nx][ny] == 5))
{
dfs(board, nx, ny, cnt + 1);
}
}
board[curX][curY] = 1;
}
목적지에 도착할 때마다 최단경로인지 체크하여 갱신한다.
for문을 돌기전에 현재 위치를 방문표시하고 for문 종료시 백트래킹을 위해 1로 다시 바꾼다.
for문에서 4가지 방향에 대해서 갈 수 있다면 dfs로 재귀호출한다.
근데 이 문제에서는 dfs가 아니라 bfs가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chat gpt가 알려줬다.
최단경로문제에서는 bfs가 더 좋은 효율을 보인다고한다.
bfs는 처음 찾는 경로가 최단경로인 것을 보장하기 때문이다.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int dx[4] = { 0,1,0,-1 };
int dy[4] = { -1,0,1,0 };
bool Validation(int x, int y)
{
if (x >= 0 && x <= 50*2 && y >= 0 && y <= 50*2)
return true;
else
return false;
}
int bfs(vector<vector<int>>& board, int curX, int curY, int endX, int endY)
{
vector<vector<int>> dist(101,vector<int>(101,-1));
queue<pair<int,int>> q;
q.push({curX,curY});
dist[curX][curY]=0;
while(!q.empty())
{
auto [qx,qy] = q.front();q.pop();
if(qx==endX && qy==endY)
return dist[qx][qy]/2;
for(int i=0;i<4;i++)
{
int nx = qx + dx[i];
int ny = qy + dy[i];
if(Validation(nx, ny) && board[nx][ny]==1 && dist[nx][ny]==-1)
{
q.push({nx,ny});
dist[nx][ny]=dist[qx][qy]+1;
}
}
}
return -1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rectangle, int characterX, int characterY, int itemX, int itemY) {
vector<vector<int>> board(101, vector<int>(101,0));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의 선을 1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; i <= item[2]*2; i++)
{
board[i][item[1]*2] = 1;
board[i][item[3]*2] = 1;
}
for (int i = item[1]*2; i <= item[3]*2; i++)
{
board[item[0]*2][i] = 1;
board[item[2]*2][i] = 1;
}
}
for (auto& item : rectangle)
{
// 직사각형 안쪽을 2로 채우기
for (int i = item[0]*2 + 1; i < item[2]*2; i++)
for (int j = item[1]*2 + 1; j < item[3]*2; j++)
board[i][j] = 2;
}
return bfs(board, characterX*2, characterY*2, itemX*2,itemY*2);
}
차이는 dfs를 bfs로 바꾼것밖에 없다.
이 문제에서는 실행시간을 봤을 때 dfs가 더 빨랐지만 대체적으로 최단경로에서는 bfs가 빠르다고 하니 앞으로 최단경로에서는 bfs를 써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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